티스토리 뷰

반응형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고시한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력 시설에 전기안전관리자로 선임되어 있으시다면 꼭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은데요!

 

저도 전기안전관리자로 선임되어 근무하고 있지만 아직 경력을 쌓아가는 단계라 직무 고시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해보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저도 많은 공부가 되었는데요.

 

오늘 말씀드리는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에 관한 고시는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즐겨찾기에 넣어두고 햇갈리는 부분이 있을때마다 다시 들어가서 보고 있습니다^^

 

먼저 총칙을 보게되면 공사, 유지, 운용, 점검에 대한 용어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점검 중에는 일상점검, 정기점검, 정밀점검, 공사 중 점검까지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는 정말 많은걸 알 수 있습니다.

 

이 많은 직무들을 대 단위로 나눠보면 (제 2장) 전기설비 안전관리와 (제 3장) 전기사고 대응대책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제 2장. 전기설비 안전관리 -

 

위 총직의 제 2조에서 보았던 점검은 제 3조에서 구체화되는데요.

 

아래 표에서 ○는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직무이고, △는 필요시에 하면 되는 직무라는 뜻입니다.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 외관 점검 및 부하측정은 월간 단위로 해야하며 공사 중 일 때도 점검되어야 합니다.

 

- 저압의 경우, 누설전류 측정은 분기 혹은 반기에 필요시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누설전류 측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절연저항 측정을 바로해야겠죠? 절연저항 반기에 표시된 △는 누설전류 측정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를 의마하는 것 같습니다.

 

 절연저항은 연간 1회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접지저항 측정은 반기에 1회 진행해야 하네요.

 

- 고압의 경우, 절연, 접지, 절연내력 측정 모두 연간 1회 진행해야 합니다.

 

- 특히 연간 1회 해야 하는 절연내력 측정은, 절연이 깨졋을 때 발생되는 부분방전이나 코로나 측정과 같은 무정전 점검장비를 활용하여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적외선 열화상 측정은 분기당 1회 실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표에서 언급된 측정 방법들을 따로 정리해 보았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누설전류, 절연저항, 접지저항, 절연내력, 열화상 측정)

 

 

전기설비 점검 정리(누설전류, 절연저항, 접지저항, 절연내력 측정, 열화상 측정 외)

전기설비를 운용함에 있어 중요한 점검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설명드리는 점검이 모든 종류를 포함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정도만 알면 전기안전관리자 직무 고시에

skadlf1111.tistory.com

반응형

 

또한 전기안전 관리자는 태양광발전설비, ESS, 풍력 및 수력발전설비, 연료전지 발전설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에 대해서 월차 점검을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관련 서식은 국가법령정보센터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에 관한 고시(https://www.law.go.kr) 하단 별지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안전관리업무를 대행하는 전기안전관리자의 경우 아래와 같은 주기 및 횟수에 따라 점검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용량이 높을수록 더 자주 점검을 해야 하네요.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에는 계측장비 교정과 안전장구 시험까지도 포함됩니다.

 

권장되는 교정 및 시험 주기는 모두 1년입니다.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이뿐만 아니라 전기설비 운전, 조작, 공사 시에 관한 안전관리도 포함됩니다. 비상 재해 시를 대비하여 비상 연락망을 갖추는 것도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에 포함됩니다.

 

공사 서류 검토와 일정 규모 이하공사에 대한 감리 업무도 포함되죠.

 

그리고 전기안전관리자는 전기설비 공사, 유지 및 운용에 종사하는 자를 대상으로 연간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안전관리교육을 시행해야 합니다.

 

복장과 안전장구를 올바르게 착용해야 하며, 위험표시가 적절하게 부착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제 3장. 전기사고 대응대책 -

 

전기 관련 사고가 났을 때 전기안전관리자의 중요도는 더욱 커집니다.

 

평시에 만들어 두었던 비상연락망을 통하여 사고 상황을 전파하고 비상 조치 및 지시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아래는 전기사고 별 대처 요령입니다.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정전 시, 감전 시, 설비 사고 시 위와 같은 대처를 해야 하며,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알리는 것까지도 전기안전관리자의 업무입니다.

 

막상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사고가 발생하면, 정말 당황스러울 것 같은데요.

 

대처요령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그나마 침착하게 대응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한국전기기술인협회

교육신청 (안전관리,감리,설계)

www.keea.or.kr

 

한국전기기술인협회에서도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 고시뿐만 아니라 전기와 관련된 다양한 규정을 자세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전기정보 -> 법령정보) 이해가 안되는 정보가 있다면 포털 사이트 검색보다 이곳에 게재된 법령이나 규칙을 찾아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한국전기기술인협회 (www.keea.or.kr)

 

 

[전문가 컨설팅 | 기타] [PDF 전자책]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필기 빠르게 합격하기 위한 요약본 (

전문가 컨설팅 | 기타 -판매실적 93건, 평점 4.5점, 작업기간 1일, 금액 12000원의 판매자 앙뇽에게 지금 바로 작업을 문의해 보세요.

www.saramingig.co.kr

 

[전문가 컨설팅 | 기타] [PDF 전자책] 전기기사 실기 빠르게 합격하기 위한 요약노트 (91 page) - 사람

전문가 컨설팅 | 기타 -판매실적 64건, 평점 4.5점, 작업기간 1일, 금액 18000원의 판매자 앙뇽에게 지금 바로 작업을 문의해 보세요.

www.saramingig.co.kr

 

[전문가 컨설팅 | 기타] [PDF 전자책] 전기공사기사 실기 빠르게 합격하기 위한 요약노트 (98 page) -

전문가 컨설팅 | 기타 -판매실적 28건, 평점 4.5점, 작업기간 1일, 금액 15000원의 판매자 앙뇽에게 지금 바로 작업을 문의해 보세요.

www.saramingig.co.kr

 

반응형